연구실 로고에 대하여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연구실 로고에 대하여 > 공지사항

[연구실] 연구실 로고에 대하여

한동수 2016-11-21 (월) 00:22 9개월전 387  


가끔 연구실의 로고에 대하여 문의를 하는 경우가 있어 간단하게 소개를 합니다. 우리 연구실의 로고는 석사과정에서 옥호정도를 가지고 아주 훌륭한 석사학위논문을 쓴 정봉구 선생이 재학시절에 만든 것입니다. 현재는 주님의 말씀을 여러 사람들에게 전하는 목회자로서 늘 우리 연구실의 발전을 위해 기도를 해 주고 있습니다.

로고는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맨 위의 집 면(宀) 자는 용마루와 서까래로 이루어진 지붕을 상징하고,  중간의 책 책(冊) 자는 말 그대로 서적으로서 축부를 나타내고 있으며, 하단의 영문자 FAHL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의 약자로 기단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나의 건축물을 상분, 중분, 하분 즉, 지붕, 축부, 기단으로 구분하던 과거의 전통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그리고 축부에 책(冊)를 둔 것은 서지자료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우리연구실의 특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문자 FAHL은 대학에 처음 부임하여 연구실의 명칭을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로 명명한 다음, 당시 유일한 석사과정의 학생이었던 장재혁 선생이 번역하여 준 것입니다. 한글번역시 경우에 따라서 용어의 차이가 다소 존재하기는 하지만 초기에 만든 것이라 바꾸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장재혁 선생은 현재 문화재청에서 근무하며 우리나라의 문화재 정책수립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검색목록 목록 글쓰기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과학기술관 705호 (Tel. 02-2220-0319 | E-mail. dsharn@hanyang.ac.kr)

#705, Science & Tech. BD., Hanyang Univ. 222, Wangsimni-ro, Sungdong-gu, Seoul 133-799, Korea 개인정보 처리방침